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, 학생의 회복적 생활교육을 위한 관계회복 전문가 양성

김정현 대표기자 | 기사입력 2021/12/11 [11:06]

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, 학생의 회복적 생활교육을 위한 관계회복 전문가 양성

김정현 대표기자 | 입력 : 2021/12/11 [11:06]

서울특별시교육청(교육감 조희연) 소속 남부교육지원청 (교육장 박래준)

각 학생의 회복적 생활교육을 위한 관계회복 전문가 양성 활성화를 위해 '2021 학생 관계회복 전문가 프로그램 실습 연수' 를 실시하여 관내 11명의 교원과 상담사를 대상으로 127()~128()동안 프로그램 실습을 중심으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.

본 연수는 '2021 관계회복* 전문가 양성 기본과정 직무연수'에 대한 만족도 설문 결과 추가 실습 과정에 대한 연수 참여자들의 요구에 의해 개설하였다. 직무연수는 총 15시간으로 회복적 시스템(사전서클-본서클-사후서클)대한 이해와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줌을 활용한 실시간 쌍방향 원격연수의 형태로 운영하였다.

 

*관계회복이란 두 명 이상의 관련 대상자들이 발생 상황에 대하여 이해, 소통, 대화 등을 통해 원래 상태 또는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.

 

직무연수는 교원 및 상담사를 대상으로 총 20(11, 6, 3) 참가하여 이수하였고, 이 중에서 관계회복 전문가 프로그램 실습 연수는 총 11(8, 3)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. 기본 직무연수에서 학습한 내용을 다시 대면으로 실습하는 과정을 통해 조정가로서 역할을 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였다.

또한, 127()~128()에 실시한 관계회복 전문가 프로그램 실습 연수를 통해 이수자간 네트워크를 조직하여 각 학교의 다양한 학교폭력상황에 대한 적절한 관계회복 프로그램 활용 등에 대한 협의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.

연수에 참여한 대방초 교사는 초등학교에서의 학교폭력 사안은 서로의 입장이 되어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면 해결될 수 있는 내용이 대부분인데, 양측의 회복을 위한 조정 전문가 역할에 대해 이번 개설된 직무연수와 실습 연수를 통해 체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., 막막했던 관계회복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추가 실습 연수를 운영해주어 감사하며 학교폭력으로 관계 위기에 있는 학생들을 위해 적극 개입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고 말했다.

본 연수의 진행 강사인 비폭력평화물결의 김석봉 대표는 직무연수와 실습 중심의 자율 연수에 참여하신 모든 선생님과 상담사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는 말과 함께 경찰청과 타 기관에서의 관계회복 조정가 과정에 대한 연수를 수차례 진행했으나, 남부청의 연수생들처럼 적극적으로 참여하신 사례를 본 적이 없는 것 같다, 각 학교마다 관계회복 조정가 양성을 통해 학교의 관계회복 활성화를 기대해볼 수 있었다고 말하였다.

향후 남부교육지원청에서는 각 학교마다 관계회복 조정가 양성을 통해 건강한 소통을 통한 학생간 관계회복 활성화를 기대하며 연수를 더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

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